각종강의

[소교리문답-8] 인간창조

주세움교회 2016. 3. 5. 11:48


10문 하나님은 사람을 어떻게 창조하셨습니까?


하나님은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시되,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식과 의와 거룩이 있게 하시고, 다른 피조물을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1. 목적

 

5월~6월 저녁이면 거리의 가로등을 눈과 같이 매우는 존재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루살이입니다. 하루살이는 원래 하루만 살 수 있는 곤충이 아닙니다. 성체는 40시간을 생존할 수 있게 창조된 곤충입니다. 그런데 왜 하루 밖에 살지 못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이유나 목적 없이 쉬지 않고 날다가 탈진해서 죽어버리는 것입니다.
 인간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세상 모든 물건에는 주인이 있고 만든 사람이 있듯이 인간에게도 주인이 있고 그 주인이 부여한 삶의 목적이라는 것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분명하게 아는 사람은 짧은 인생이지만 값지게 살게 될 것이고, 인간의 주인과 삶의 목적을 모른 채 살아가는 사람들은 하루살이처럼 이리저리 떠밀리며 살다가 허무하게 인생을 마무리 하게 되는 것입니다.


2. 남자와 여자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습니다. 인간의 주인은 바로 하나님이심을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창조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이 창조하신 다른 피조물들과 차별성을 띄기 때문입니다. 다른 피조물들의 창조에는 “내라”는 명령만이 사용되었지만, 인간의 창조에는 삼위 하나님의 협의와 함께 흙을 빚어 정성을 다해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다른 피조물을 창조하신 다음에는 “좋았더라”고만 감정을 표현하셨는데, 인간을 창조하신 이후에는 “심히 좋았더라”고 하나님의 숨길 수 없는 기쁨을 성경에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인간은 하나님께 있어서 특별한 존재, 사랑받는 존재로 창조되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남자만을 창조하지 않으시고 여자도 창조하셨습니다. 그것은 삼위 하나님의 협력적 관계처럼 서로 돕고 사는 가장 초보적인 공동체를 인간에게 주신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심으로 인한 가정 공동체의 등장은 창조의 완성을 보여주는 장면이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하셨다고 성경에서 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형상이란 과연 어떤 의미일까요? 하나님은 지식, 감정, 의지를 지니신 전인격적인 존재입니다. 인간 또한 그런 하나님을 닮아 지식, 감정, 의지를 소유하고 있는데 그것이 하나님의 형상이라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지식, 감정, 의지의 기능은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다른 피조물들과의 조화를 이루는 수단으로 주셨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인간은 지식을 통해 하나님, 인간, 자연을 이해, 연구하고, 감정으로 통하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 회개를 인간에게는 공감과 표현을, 자연에게는 보호의 마음을 갖게 되며, 의지를 통해 하나님께 순종하고 인간 서로를 인정하며 자연을 탐구하고 다스리는 일에 사용하게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인간은 하나님께 순종하게 되고 인간을 사랑하며 자연을 다스리는 창조의 목적을 성실히 이행하여, 삼위하나님과 같은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창조의 표현 “주일”
  이러한 하나님의 인간창조의 표현의 날이 주일입니다. 주일은 창조의 완성의 날로 하나님의 창조를 축하하고 기념하는 날입니다. 이 주일에 인간은 하나님이 주신 형상, 지식, 감정, 의지를 가지고 우리의 감사와 찬송을 표현할 의무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주일날 교회에 모여 지식, 감정, 의지를 다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모인 성도들과 함께 사랑을 나누며, 가족들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주일이 휴일이 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일에 세상에서 하는 일을 하지 않는 것 뿐이지 우리는 더욱 치열하게 하나님, 성도, 가족, 나에게 영광과 사랑과 안식을 누리는 날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5. 목적은 방향
  토끼가 거북이에게 진 이유는 속도 때문이 아니라 목적 때문이었습니다. 토끼의 목적은 거북이였지만 거북이의 목적은 결승점이었기 때문에 승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모든 인간은 성공을 꿈꿉니다. 하지만 모두들 그 성공을 빨리 이루려고만 하지, 자신이 가는 방향에 대해서는 그렇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가운데 창조된 존재임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인간은 하나님이 주신 지, 정, 의를 가지고 하나님, 인간,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 하나님의 인간 창조의 목적임을 분명히 인지하고 살아갈 때 우리는 성공적인 인생의 마무리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