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강의

[소교리문답해설-16] 은혜언약

주세움교회 2016. 6. 17. 11:02



20문 하나님은 인류가 죄와 비참 가운데 멸망당하게 버려두셨습니까?

하나님은 자신의 기쁘신 뜻을 따라 영원전부터 어떤 사람들을 선택하여 영생을 주시기로 하시고 은혜언약을 맺어 구속자를 통해 선택한 자들을 죄와 비참에서 해방시켜 구원에 이르게 하십니다.




1. 은혜

은혜(恩惠)란 무엇일까요? 은혜란, 사전적으로 ‘남에게 받은 고마운 혜택’을 뜻합니다.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다르게 태어나면서부터 은혜 없이는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태어나서 바로 움직이지 못하기에 보호하고 젓을 먹이고, 키워주는 부모의 은혜가 있어야 하고, 삶에 대한 본능적 지식이 없기에 가르쳐 주시는 스승이 있어야 하며,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기에, 국가와 사회의 은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인간이 받은 은혜 중에서 가장 큰 은혜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고 천국 백성 되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예수님의 은혜가 가장 큰 은혜일까요?


2. 소망 없던 인간

 인간은 원래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으로 영원토록 살도록 지음 받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 버림받은 천사였던 사탄의 계략에 넘어가 하나님이 먹지 말라고 했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서, 죄인이 되었고, 인생의 고통과 함께 죽음과 지옥의 고통이 예정되어버린 소망 없는 상태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그뿐 아니라 아담과 하와의 후손 모두가 사탄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되었고, 결국 죽음과 지옥이라는 형벌을 피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이 처한 피할 수 없는 현실이었던 것입니다. 이 현실은 인간 그 누구도 돌이킬 수 없는 현실이었고, 인간에게는 아무 소망도 없는 미래만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인간이 타락한 그 순간, 하나님은 급하게 또 다른 언약을 맺으십니다. 그 내용 중 “여자의 후손이 네(뱀, 사탄)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입니다. 여기서 여자의 후손은 단수로 사용된 단어입니다. 그럼 이는 누구일까요? 인간 중 한 사람 000라고 많은 이단들은 말을 합니다. 그러나 이 분은 바로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입니다. 그 분은 인간이 잘못하여 벌어진 모든 일을 그분 혼자서 바로 잡았습니다. 어떻게요? 마귀에게 져서 마귀의 노예가 된 인간들 중에서, 영원 전부터 선택된 자들을 위해 마귀와 싸워 이기신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노력과는 상관없이 그 결과로 인간들 중 하나님의 백성으로 택하심을 받은 인간들은 천국 백성이 되는 은혜를 누리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이 받은 엄청난 은혜인 것입니다.


3. 죄를 가려주심

 예수님의 은혜는 어떻게 해서 가능했던 것일까요? 아담과 하와가 사탄에게 속아 생긴 원죄와 원죄로 생긴 죄성으로 생겨난 자범죄는 어떻게 되었기에 죄사함을 받았다는 것일까요? 그것은 창세기 3:21에 “가죽옷”에 힌트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저주하신 후에 부끄러워 나뭇잎으로 자신을 가리고 있던 그들에게 가죽옷을 선물하셨습니다. 가죽옷을 선물받은 아담과 하와는 부끄러움을 가릴 수 있게 되었죠. 그런데 그 가죽옷은 어디서 나서 그들의 부끄러움을 가려줄 수 있었던 것일까요? 그것은 창세 후 첫 번째 살생을 저지른 후에야 나온 값진 물건이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동물을 잡아 아담과 하와를 위한 가죽옷을 만들어 입혔던 것입니다.



 인간의 가장 큰 부끄러움, 죄가 가려진 이치도 이와 같습니다. 인간은 아담과 하와 이후 끊임없이 죄를 짓고, 그 죄를 극복할 방법 없이 죄에 파뭍혀 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우리의 노력이나 선행 없이 십자가에서 살 찟기고 피흘려 우리를 위해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를 가려줄 가죽옷을 만드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죄가 여전히 주홍 같지만 예수의 보혈의 공로로 하나님은 보지 못하고 우리를 죄 없다 선언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이 받은 엄청난 은혜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