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강의

[소교리문답해설-34] 십계명 2계명

주세움교회 2017. 11. 12. 15:44

49문 "2계명은 무엇입니까?"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입니다.


50문 "2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정하신 모든 예배와 규례를 받아 들이고, 준수하며, 철저하고 순수하게 보존하는 것입니다.




1. 십계명의 비교

십계명은 20:1~17과 신명기 5:1~21에 등장합니다. 그런데 1계명은...”이란 말이 없습니다. 그런데 성경에 십계명이란 말은 나옵니다.(4:13, 10:4) 그래서 십계명을 10개로 분류하는데 성경을 경전으로 채택한 종교마다 그 분류법이 다릅니다. 유대교에서는 서론부분을 1계명으로 정하고, 2,3계명을 2계명으로 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유대인 선민사상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카톨릭에서는 2계명을 1계명의 밑에 감추고, 10계명을 두 개로 나눴습니다. 그 이유는 카톨릭에서는 성상숭배를 하기 때문에 우상을 만드는 것이 불법이 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종교마다 다른 모습으로 십계명을 분류하고 있는 것은 재미있는 현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2계명의 핵심

 1계명의 핵심은 [예배의 대상]입니다. 우리의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을 제대로 알고, 앞에 모셔야 이방신 뿐 아니라 하나님 보다 귀중한 것들을 섬기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배울 2계명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예배의 방법]입니다. 그런데 1계명을 통해 예배의 대상이 하나님이란 사실을 명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틀리게 예배할 수 있을까요? 성경에 실제로 그런 예가 있습니다. 그것은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을 받으러 간 사이에 이스라엘백성들이 애굽에서 본 금송아지를 이라고 만들어 놓고 경배한 사건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도 이방신이나 세상의 물건, 사람을 섬기듯이 하나님을 섬기는 잘못을 범할 수도 있음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어떻게 섬기는 것이 바른 것인지에 대해 우리는 성경을 통해 항상 배워가야 하는 것입니다.

 

3. 예배의 방법-1 “함께

 그렇다면 어떻게 예배하는 것이 바른 예배의 방법일까요? 예배의 순서를 말하기 이전에 먼저 함께 모여 예배해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오늘날 성도들 중에서 교회에 출석하지 않고 혼자 예배드리는 성도들을 가나안 성도라고 합니다. 이들은 교회에 실망하거나 목사와 성도들에게 실망했다는 핑계로 혼자 기독교방송을 틀어 놓고 예배 드려도 하나님은 이해해 주시고 받으실 것이라는 착각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함께 모여 예배하는 것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모이지 않고 예배드려도 된다는 것은, 실망감이 도를 지나쳐 마귀의 유혹에 빠져 하나님의 뜻에서 어긋난 행동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4. 예배의 방법-2 “영과 진리로

  예배의 두 번째 방법은 하나님의 진리 말씀대로, 하나님이 정하신 순서대로 예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배는 일방적이지 않고 상호적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시면 우리는 그 부름에 반응하여 모여 회개의 기도와 찬송을 올려 드립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과 성찬 주십니다. 그 말씀에 우리는 감사하여 찬송과 헌금을 드립니다. 그렇게 하면 하나님은 마지막으로 성도들에게 복을 주어 세상으로 보내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리로 예배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예배는 영으로 드려야 합니다. 여기에서 영이란 바로 성령을 뜻합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많이 모여 올바른 순서로 예배드린다고 해도 성령의 인도와 감동이 없다면 그 예배는 그 어떤 역사도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요즘 형식을 파괴한 열린예배나 찬양예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런 예배가 완전 틀린 예배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는 예배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행사도 간소하게 할 때가 있고 격식을 갖춰서 할 때가 있듯이 주일 오전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격식을 갖춰서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주일 오후와 수요, 금요, 새벽에 모이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예배가 아니라 기도회인 것입니다. 하나님을 어떻게 예배해야 할지 몰라 범죄한 이스라엘백성들처럼 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에 나온 대로 예배하여 주님을 기쁘시게 하고 축복을 받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