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영상

[설교영상] 놀라운 관점 (빌 4:8~9)

주세움교회 2022. 12. 23. 15:18

https://youtu.be/o1zxwEjqoYY

<본문 : 빌립보서 4:8~9>

4:8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4:9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내용>

1.놀라운 관점

오늘 본문에서 사도바울은 빌립보교회 성도들에게 부정적이고, 극단적인 것을 생각하지 말고, 참되고, 경건하며, 사랑스럽고 덕스러운 것을 생각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렇게 할 때 평강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평강을 주시기 때문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생각하는 관점을 바꿀 때 우리에게 평안이 임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몸에 통증이 올 때 보통 사람들은 부정적이고 극단적인 상황부터 생각합니다. 찾아온 질병을 없앨 수는 없지만, 생각의 관점을 바꾸는 것 만으로도 우리는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세상에 없는 관점, 놀라운 생각의 관점을 주시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2. 생각하라

그 힌트는 생각하라의 헬라어 단어 로기조마이”(λογιζομαι)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단어에 쓰인 접두사는 오늘날 논리라는 뜻을 가진 “logic”입니다. 다시 말해 논리적으로 생각할 때 부정적이고 극단적인 관점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논리란 사실과 합리에 근거하여 생각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사실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생각의 과정을 통해 판단할 때 예수님의 관점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독교는 사실이나 논리 없이 무조건 믿는 종교라는착각에 빠진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 말씀과 2000년 전에 이 땅에 오셨던 예수님이라는 사실을 믿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나의 양심과 이성의 동의 가운데서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사탄의 관점은 사실과 합리적인 생각 중에서 부정적인 사실과 불확실한 생각에 초점을 맞추게 하지만 예수님의 관점은 긍정적인 사실과 희망적인 생각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이렇게 할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평안을 내려 주시는 것입니다.

3. 아베베의 관점

에디오피아의 마라톤 선수 아베베를 아십니까? 그는 1960년 로마 올림픽 마라톤에서 맨발로 달려서 흑인 최초로 세계신기록을 세우며 금메달을 딴 전설적인 사람입니다. 이 뿐 아니라 1964년 도쿄올림픽에서도 세계신기록으로 금메달을 땄습니다. 그런데 교통사고로 하반신마비가 되고 맙니다. 그런데 시련에 굴하지 않고 여러 가지 운동을 하였고, 1970년 노르웨이 장애인 올림픽에 나가서 24km 눈썰매 크로스컨트리에서 당당히 금메달을 따게 됩니다. 그가 재기하게 된 비결을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잃은 두 다리를 보기보다, 건강한 두 팔을 봄으로 희망을 찾았습니다.” 아베베는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예수님의 관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당신은 어떠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