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영상

[설교영상] 역전의 기회 (히11:32)

주세움교회 2020. 9. 11. 11:51

https://youtu.be/WYBL4K_0U-4

 

<본문 : 히브리서 11:32>

 

11:32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

 

<내용>

 

1. 믿음의 조상 삼손?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장으로 아벨, 에녹, 노아, 아브라함, 모세, 라합 등 구약성경에 나오는 믿음의 조상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외의 믿음의 조상으로 우리에게 의외의 사람을 소개고 있는데 그는 삼손입니다. 삼손이 어떤 사람입니까? 천사가 예언하여 태어난 구별된 나실인이자 가장 힘이 쎈 사사였습니다. 나실인은 술을 먹으면 안되고, 시체를 만져서는 안되며, 머리를 깍아서도 안됩니다. 그런데 삼손은 이 세가지 중 한가지도 지키지 않았고, 오히려 자신의 힘만 믿고 술과 여자를 즐기다가 들릴라라는 여자에게 속아 머리를 깎이고 눈이 뽑혀 블레셋 사람들에게 잡혀 맷돌 돌리는 죄수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히브리서 저자는 삼손을 왜 믿음의 조상이라고 소개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삼손은 마지막 역전의 기회를 잡았기 때문입니다.

 

2. 역전의기회를잡은삼손 (16:28~30)

그렇다면 삼손은 어떻게 역전 할 수 있었을까요? 그 이유는 기도했기 때문입니다. 삼손은 블레셋 사람 천명을 죽이고 목이 말라 기도한 것 외에는 기도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 삼손이 기도의 습관이 전혀 없고, 모두가 버린 상황에서라도 하나님께 기도했기 때문에 역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삼손이 역전할 수 있었던 두 번째 이유는기도의 내용에 회개가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삼손은 하나님께 나를 생각하옵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 생각하다는 단어는 자카르로 기억하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삼손을 기억하면 어떤 모습으로 기억하실까요? 엄청난 힘을 주었지만 죄 짓는 일에만 사용한 나쁜 놈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그런 기억을 떠올린다는 것은 자신이 먼저 과거를 돌아보고 회개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삼손이 역전할 수 있었던 세 번째 이유는 하나님의 힘을 의지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삼손은 자신의 힘으로 모든 것을 해결했습니다. 그런데 삼손은 이번만 나를 강하게 하사라고 기도하며, 자신의 힘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것임을 인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어떤 상황, 어떤 모습이든지 회개하며 하나님의 힘을 구하는 기도를 할 때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언제나 역전의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3. 자비하신 하나님

출애굽기 34:6 말씀에 하나님은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분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 밑에서 금송아지를 만들어 섬긴 후에 모세가 기도하여 용서 받은 후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믿고, 어떤 모습이든 기도로 역전의 기회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36. [주일오전] 역전의 기회 (히11장32절).pptx
0.4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