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영상

[설교영상] 굴복하지 않는 나 (에 4:14~16)

주세움교회 2023. 3. 10. 07:16

https://youtu.be/shZsecTRp3Q

<본문 : 에스더 4:14~16>

:14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버지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 하니 
4:15 에스더가 모르드개에게 회답하여 이르되 
4:16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 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와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하니라 

<내용>

1. 두 사람의 각성

오늘 말씀에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각성하고 있습니다.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기회주의자였고, 페르시아주의자였지만, 각성을 통해, 이타주의자와 민족주의자로 변화되게 됩니다. 이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기에 이런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된 것일까요? 그것은 하만이 유대인들을 죽이려고 하는 [고난] 때문이었습니다. 고난이 닥칠 때 가짜는 고난을 통해 무너지지만, 진짜는 고난을 통해 진짜의 모습으로 변화되게 됩니다. 고난은 내가 진짜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를 확인시켜주는 기회인 것입니다.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어떻게 고난을 통해 각성하고 변화되게 된 것일까요?

2. 변화의 원동력

모르드개의 각성은 어떻게 일어나게 된 것일까요? 모르드개는 평소 유대인임을 기억하고, 자랑스러워하고 있었습니다. 그 증거가 모든 사람이 페르시아의 2인자 하만에게 절 할 때 꿇지도 않고, 절하지도 않은 것입니다.(3:2) NIV 영어성경에서 이 문장은 미래시제로 되어있습니다. 이 말은 하만이 죽인다고 해도 결심에는 변함이 없다는 뜻입니다. 이는 마치 다니엘의 세친구가 느부갓네살왕에게 했던 말과도 같은 것입니다. 다니엘은 비록 페르시아땅에 동화되어 살아가지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를 기억하고 있었고, 그 은혜가 자신에게도 임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고난 중에 각성하여 변화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에스더의 각성은 어떻게 일어나게 된 것일까요? 모르드개가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라고 에스더에게 전해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마찰이 일어나면 불꽃이 일어나듯이, 말씀이 에스더에게 임하니 에스더가 각성하게 되었고, 변화하여 자신과 민족을 구원하게 된 것입니다.

3. 굴복하지 않는 나

욥기 23:10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동광석 1톤을 제련하면 나머지는 타서 없어지고 구리, 은이 나오고 맨 마지막에 0.002%20g정도의 금이 나온다고 합니다. 고난이 닥쳐도 진짜 그리스도인은 고난에 굴복하지 않고, 오히려 각성하고 변화하여, 승리하게 됨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인조잔디는 밟히면 찌그러들지만, 살아있는 풀은 밟으면 밟을수록 더욱 생기 있어 집니다. 모르드개와 에스더처럼,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되새기고 말씀에 집중함으로 고난에 굴복하지 않고, 고난을 변화의 원동력으로 삼으시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