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영상

[설교영상] 만족의 비결 (빌 4:11~13)

주세움교회 2022. 12. 2. 08:18

https://youtu.be/jfbRa8190_E

<본문 : 빌립보서 4:11~13>

4:11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4:12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 곧 배부름과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처할 줄 아는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내용>

1. 비결

오늘 본문에서 사도바울은 풍부와 궁핍 모든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만족의 비결을 배웠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비결]이란 남들이 모르는 방법을 뜻합니다. 일반사람들이 만족하는 방법은 물질, 성공, 인기, 여유 등입니다. 그런데 이런 만족의 기쁨은 잠깐이고, 금방 시들해 지며, 오히려 후유증이 남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도바울은 그 방법이 아닌 다른 비결로 만족을 얻는다고 말합니다. 사도바울은 어떻게 비결을 발견하게 되었을까요? 그것은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것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빌립보서는 104개 절로 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40개 절에서 반복되는 이름이 있는데, 그 이름은 바로 예수입니다. 사도바울은 보통사람들이 생각도 하지 않는 예수님을 만족의 비결로 삼았더니 그 기쁨은 날마다 새롭고, 영원하며, 더 큰 즐거움으로 다가오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결국 참된 만족은 내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통해 주어짐을 믿으시길 바랍니다.

2. 만족의 비결, 예수

어떻게 해서 예수님은 다른 사람들은 알 수도 없는 만족의 비결이 되시는 걸까요? 첫 번째는 최악의 상황을 이기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한계가 다다르면 포기를 하게 되어 있지만, 예수님은 죽음이라는 한계의 상황을 극복하신 분이시기에 의지하면 우리에게도 어떤 한계상황에서도 만족함을 주시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권세와 능력을 가지신 분이 우리에게 관심이 없으면 우리는 그 분을 통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지만, 그분이 우리에게 관심을 가지고 계시고 우리를 위해 목숨을 버리셨기 때문에 예수님을 의지할 명분이 우리에게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우리를 위해 변함없이 기도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사랑은 한번의, 순간적인 사랑이 아니라 흔들림 없이 지켜보시고 돌보시는 사랑하시기 때문에 예수님을 의지하면 만족함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3. 주님이 결정하시게 하라.

아마존강 와다니족에게 복음을 전하다가 순교한 짐 엘리엇 선교사는 주께서 결정하시도록 맡기는 자에게, 주님은 항상 좋은 것을 주신다.”라고 말했습니다. 주님이 닫으시면 포기하시고, 주님이 여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들어가서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그 일이 잘 되든지, 잘못 되든지 상관 없이 우리는 만족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님이 인도하셨고, 허락하셨으며, 함께하신 일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안에서 예수님께 순종하심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만족함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